버섯 이야기

다양한 약용버섯

문성식 2015. 6. 8. 21:34

다양한 약용버섯

 

영지버섯

특징 :자실체는 니스상의 분비물이 나와 광택이남. 갓 지름 5~15cm, 두께 1~15cm, 콩팥형~원형. 표면은 적자갈색, 갓 둘레는 자라는 동안 황색이 되고 동심상의 환상흠이 있고 조직은 모프크질 갓과 줄기를 형성하는 편각지와 갓은 형성하지 않고 줄기형태로만 생장하는 녹각지 등이 있음.
효능 : 해독, 혈중지질강하, 항암, 동맥경화, 고혈압, 협심증 등에 약리작용이 인정되어 약제로 널리 이용함
과명 : 불로초과
발생지 : 유럽의 온대, 중앙아프리카의 산지, 북반구 온대
발생시기 : 여름 ~ 가을

동충하초

특징 :기주가 대부분 땅속에 묻혀있고, 자실체는 3~6cm 자람. 형태는 곤봉형, 가지를 친 사슴뿔형, 다수의 분지가 있는산호형 등. 색깔은 종에 따라 백색, 적색,황색 등 다양.
효능 : 강심작용, 결핵, 폐염균등에 대한 항균작용, 항암효과가 있으며 요통, 빈혈, 신경성 위장염, 신경통, 강정등에 약효가 있음.

과 명 : 동충하초과

발생지 : 전세계
발생시기 : 여름 ~ 가을
기주 : 땅속에 묻힌 나비목 번데기, 매미류, 유충

신령버섯(아가리쿠스)

특징 : 갓은 연한갈색으로 5~10cm, 대 굵기는 2~4cm로 굵으며 향이 강하고 속은 단맛이 남. 씹히는 맛이 좋고 일본식, 양식, 중국식 요리에 적합하며 끓여마셔도 효과가 있음. 글루칸 등의 다당체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며 당뇨병, 고혈암, 암, 간염 및 강정제로 좋음.
기주 : 퇴비더미, 토양
발생지 : 남미, 브라질, 고온다습한 지역
발생시기 : 여름

구름버섯(운지버섯)

특징 : 갓은 지름 1~5cm, 두께 1~2mm, 반원형, 표면은 회색, 황갈색, 암갈색, 흑색 등의 환문이 있고 짧은 털이 빽빽이 나 있으며, 조직은 백색. 단백질 및 다당류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가 있어 항암제로 이 용함. 침엽수림, 활엽수림 부근 땅위에 단생 또는 군생
발생지 : 전세계
발생시기 : 봄~ 가을
기주 : 침여수, 활엽수의 고목에 군생

저령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크기 : 높이 10∼20cm, 갓 지름 10∼3cm. 활엽수림 내의 오리나무 ·참나무류의 산 뿌리에 부착되어 형성되는 검고 큰 균핵(菌核)이다. 균핵의 모양은 울퉁불퉁하고 때로는 생강뿌리 모양이다. 표면은 검은 껍질에 싸여 있고, 내부는 백색이며 충실하다. 땅속에 있는 균핵에서 자실체가 발생되어 저령버섯이 된다. 자루는 밑동에서 서너 번 가지로 갈라지고 각 가지 끝에 갓이 퍼지며 높이 10∼20cm, 지름 10∼3cm 되는 전체가 복잡한 집합체이다. 갓은 둥글고 얕은 깔때기 모양이 되며, 지름 1∼4cm이다. 표면은 황백색 또는 족제비색이다. 포자는 긴 타원형이며 한쪽 끝이 뾰족하고 무색이며 밋밋하다. 한방에서 이뇨제로 이용하며, 식용한다. 한국 ·일본 ·유럽 ·중국 ·미국 등지에 분포한다.

말굽버섯

특징 : ·갓은 지름 20~50cm(소형은 3~5cm), 두께 10~20cm로 말굽형~종형이며, 표면은 회갈색~회황갈색 바탕에 동심상의 환문과 환구(環構)가 있고, 조직은 황갈색의 관공은 여러 층이며, 관공구는 원형이고 3개/mm가 있다. 포자는 16~18×5~6㎛로 장타원형이고,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발생지 : 한국, 북반구 온대 이북
발생시기 : 여름 ~ 가을
기주 : 활엽수의 고목, 생나무에 발생하는 다년생 백색부후균

장수버섯

구멍장이버섯과. 여름에 주로 아카시아 , 벚나무, 사과나무, 그루터기, 줄기에 총생 . 주로 아카시아에 큰 피해를 준다. 자실체는 5~20cm로 두께는 5~15mm, 모양 반원형, 편평형, 색깔 난황색 이나 황갈색~구리갈색, 흑갈색, 표면 얇은 각피(crust)가 있고, 털이 없으 며, 불명료한 환문과 홈환문이다. 초기 탄력성, 성장 코르크질화, 갈색 조직을 갖고 관공 은 길이 3~10mm, 1층, 다소 짙은 색이며 관공구은 원형으로 6~7(개/mm)이다. 항종양, 면역증강, 바이러스의 감염저지에 요능이있다.

노루궁뎅이버섯

가을에 활엽수의 생나무, 죽은 나무에 발생하는 목재백색부후균이며, 한국·동남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자실체는 지름 5∼25㎝로 반구형이며 나무줄기에 매달려 있다. 윗면에는 짧은 털이 빽빽이 나 있고, 전면에는 길이 1∼5㎝의 무수한 침이 수염 모양으로 땅을 향하여 늘어져 있으며 처음에는 백색이나 후에 담황색이 된다. 조직은 백색이고 스펀지상이며, 자실층은 침 표면에 있다. 포자는 5.5∼7.5×5∼6.5㎛로 유구형이고, 표면에 미세한 돌기가 있고 아밀로이드이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식용버섯으로 인공재배가 가능하다.

잎새버섯

가을에 나무 밑동에 군생한다. 자실체는 여러 갈래로 가지친 자루의 가지 끝에 수많은 작은 갓의 집단을 이루는 복잡하고 큰 버섯덩이이다. 갓은 반원형 또는 부채꼴로 나비 2∼5cm, 두께 2∼4mm이며 표면은 처음에는 흑색에서 쥐색 또는 회갈색으로 된다. 살은 백색이고 육질이며, 마르면 단단하고 잘 부스러진다.갓 밑의 관공은 백색이고 자루에 내려붙는다. 가지친 자루는 밑동이 굵고 백색이다. 포자는 타원형으로 매끄럽고 포자무늬는 백색이다. 참나무류의 고목에 기생하는 백색 부후균이다. 참나무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법이 개발되었으며 맛과 향기가 좋은 식용버섯이다. 한국 ·아시아 ·유럽 ·미국에 분포한다.

목질진흙버섯(상황)

자실체는 버섯자루가 없고, 목질로 다년생이다. 균모는 반원형, 편평형 또는 둥근산형내지는 말굽형으로 너비 6-12㎝, 두께 2-10㎝이다. 표면은 암갈색의 짧은 밀모가 있으나 곧 없어지고, 각피화하며 흑갈색 고리 홈과 종횡으로 등이 갈라진다. 가장자리는 선황색으로 하면도 황갈색이며 살도 갈황색이다. 하면의 관은 다층으로 각층 두께는 2-4㎜, 구멍은 가늘고 원형이며 황색이다. 포자는 담황갈색으로 아구형이며 3-4㎛이다. 강모체는 15-40×7.5-11.2㎛이다. 뽕나무의 입목이다. 심재부후균으로 백색부후를 일으킨다. 강원도에서 채집하였다. 분포는 한국, 아시아, 호주, 필리핀, 북아메리카 등에 자생하고 있으며 항암효과가 96.7%나 되는 귀중한 약제인데 최근 국내에서 대량 인공배양에 성공하여 약용한다.

흰목이

흰목이과. 여름~ 가을에 활엽수의 죽은 나무에 발생하며, 전세계의 온대 열대에 널리 분포. 자실체는 3∼8×2∼5cm로 겹꽃형∼파도형이며 반투명의 젤라틴질이고 백색이며, 표면에 자실층이 발달되어 있다. 담자기는 지름 10∼13㎛로 난구형이며 세로막에 의해 2∼4실이 되고 그위에 담자뿔이 형성되어 포자를 형성한다. 포자는 10∼16×10∼11㎛로 유구형이고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폐렴, 폐결핵, 폐암, 위염, 혈변, 이질, 변비, 생리불순, 산후허약, 고혈압, 동맥경화, 만성기관지염, 기침, 만성원발성심장병, 혈담, 허열구갈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복령

구멍장이버섯과(多孔菌科). 복령균(茯笭菌)은 소나무류에서 기생하는 갈색부후균. 백색의 균사가 분지하면서 생장하다가 균사간에 서로 결합하여 온습도의 환경조건에 변화가 생기면 단단한 덩어리의 균핵(菌核)을 형성한다. 이와같은 균핵을 복령이라 하며 내부의 색깔이 백색이면 백복령, 담홍색이면 적복령, 소나무 뿌리를 가운데 두고 형성된 것을 복신이라 한다. 솔풍령, 복토, 복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년중 언제나 채집할 수 있으며 그늘에 말려 조작으로 자르거나 덩어리로 부수어 약으로 한다. Pachymic acid, 단백질, 레시틴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뇨작용이 있고, Na, K, C1 등 전해질의 배출을 촉진하며 진정작용과 혈당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부종, 소변이 잘나오지 않을 때 상백피와 대복피등과 같이 사용하여 치료하고, 식욕이 떨어지고, 설사가 있을 때 당삼, 백출과 함께 써서 치료한다.

'버섯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섯의 용어  (0) 2015.06.08
차가버섯과 암  (0) 2015.06.08
표고버섯이란?  (0) 2015.06.08
새로운 모습과 색다른 풍미의 버섯들  (0) 2014.11.19
노루궁뎅이버섯  (0) 201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