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칡~!! 중년 여성이 칡을 즐기면 폐경을 지연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 최근 칡
속에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골다공증치료에 탁월한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 칡이 건강식품으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칡은 숙취 해독, 위장 간장 보호, 소화불량, 해열, 설사, 변비, 당뇨,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있고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다양한 효능과 쓰임의 건강식품 '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시절 껌 대용이나 간식거리로 우리는 많이 찾아 왓던 식물이다
칡은 예로부터 농촌에서 새끼줄 대용으로 사용되어 옴으로써 섬유질 성분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토사의 유출을 막기 위한 사방용 식물로서, 또는 퇴비 및 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양봉을 위한 밀원식물로 이용되고 있다.
식물은 현재 크게 두가지로 목본 식물과 초본 식물로 나누고 있는데 쉽게 목본 식물은 나무 초본식물은 풀로 구별 하는데 세계에서 초본 식물로 50년 이상 사는 식물로는 칡과 대나무 뿐이다
그래서 칡을 목본 식물로 구분하자는 식물학자들의 요구도 많다
올라와서 그 연한 맛이 좋아 이용하고 건칡은 그 진한 향기가 좋아 이용하기에 이용하시는 분들의 취향에 따라 건칡이 좋다느니 생칡이 좋다느니 하지만 건강식품으로
이용할시에는 자기에게 맞는 식품으로 만들어 먹는겄이 최우선이다
칡은 부위별로 구분하면 머리, 몸통, 꼬리부분으로 나뉘며 단면으로 구분해 보면 겉껍질, 중간, 속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위별로 쓴맛은 머리 겉껍질에 단맛,
갈분(녹말)은 몸통 중간부분에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칡 특유의 향긋한 냄새는 전반적으로 어느 부위든지 많이 나며, 특히 머리와 겉껍질에서 많이 풍긴다.
또한 칡뿌리의 성분을 알아보면 수분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탄수화물, 무기질이 많으며 비타민 중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가장 좋은 이용방법은 칡의 생즙의 이용일진데 칡즙을 오래보관이 안된다
만약 오래두고 드실경우는 반은 얼리시고 반만 두고 따라서 드시면 안전하다 칡은 빨리 얼고 빨리 녹기때문이다
요즘 석류.콩 등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이 들어 있다는 식품들이 대박이다.
폐경기 여성이 호르몬제 대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든 식품을 먹으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밤에 잠이 오지 않는 이른바 갱년기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칡은 숨은 진주다. 칡가루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이소플라본의 일종)이 ㎏당 6.3g이나 들어 있기 때문이다.
울산대 식품영양학과 최석영 교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가장 많이 든 식품으로 칡을 꼽는다. 칡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의 열배나 들어 있고, 석류는 아예 비교대상도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년 여성이 칡을 즐기면 폐경을 지연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단오 무렵에 칡의 새순은 녹용에 버금간다하여 갈용이라 부르며 그 효과와효능이 뛰어나다
위.장.간이 안좋으신 분은 병원에서가서 약을 드시지 않고도 칡으로 치료한 예가 많다
당뇨는 혈당을 낮추어 주기 때문에 좋으며 칡은 열이 있는 식품이라서 감기에 걸렸을 경우 열을 빼주기 때문에 좋다
소주에 칡즙을 넣으면 15.4% 정도 희석되며, 칡을 채로 썰어 넣으면 17.1% 정도 알코올도수가 떨어진다. 이것은 알코올이 칡속으로 스며들고 반대로 칡의 여러 영양분이 소주 속으로 용출되며 향기까지 더해져 먹기 좋은 순환 칡주로 변한다. 칡의 부위별로 알코올을 떨어뜨리는 순서는 몸통, 꼬리, 머리 부분이고 몸속에서는 혈중 알코올 농도를 급격히 떨어지게 한다. 사람이 술을 마시면 몸속에 알데히드가 생기는데 칡뿌리는 알데히드를 54% 정도 줄여 줘 피로를 빨리 풀어 줄 수 있다. 흰 가루(갈분)가 알코올의 농도를 변화시키고 혈중 알코올농도를 빨리 떨어뜨려 술을 빨리 깨게 한다.
칡은 숙취 해독, 위장 간장 보호, 소화불량, 해열, 설사, 변비, 당뇨,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있고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아주 훌륭한 건강식품이 되리라 생각하여 칡의 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산야초를 이용할때는 그 생명력을 이용한다고 해야할겄이다
그런 의미에서 칡의 생명력은 무한하다 할것이다
특히 봄에 새로 움트는 칡의 새순은 이런 의미에서 선조들은 봄에 나는 녹용과 같은 성분을 지?다고 칡의 봄 새순을 갈용이라 불렀고 녹용ㅇ을 먹듯이 갈용을 이용하여 왓지만 요즘 분들 봄에 칡 캐어 먹을줄은 알아도 갈용 이용은 적더라
꼭 부탁 드린다
산삼도 마찬가지 칡도 마찬가지
뿌리를 이용하는 약초들의 진정한 채취시기는 가을을 지난 겨울이다
봄이 되면 약초들은 모든 생기를 새로운 번식을 위하여 가지와 줄기 그리고 꽃에 모든 영양분을 쏟아 붓기에 뿌리에 진액이 가지와 줄기로 모두 올라간다고 봐야 할겄이다
이렇게 새봄에 올라가는 영양분을 받아 낸겄이 고로쇠가 아니겟는가 ?
새봄에 싹트는 새순
새로운 영양제가 가득찬 새순은 새봄이 우리에게 주는 보약이라 할겄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더라도 갈용은 여러분들에게 진정한 웰빙식품이라 권하고 싶다
갈화
갈화는 칡넝쿨의 꽃이다.
칡꽃은 7~8월에 등나무 꽃처럼 총상꽃차례로 피는데,꽃이 타래 꽃송이 중간쯤까지 피었을 때 따서 말리는 것이 좋다.
'총상꽃차례' 라는 말뜻은,꽃꼭지가 있는 꽃송이가 여러 개로 타래지어 붙어서 밑에서부터 피기 시작하여 차례로 타래꽃송이 끝까지 피는 꽃을 말한다.
그러므로 칡꽃이 밑동에서부터 피기 시작하여 중간까지 피었다면,끝 부부분은 아직 꽃망울이 터지기 전이고,맨 먼저 핀 꽃이 지기 전일 것이다.
칡꽃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채취할수 있다.
칡뿌리는 캐기 힘들지만,칡꽃은 아이들도 손쉽게 딸 수 있다.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도로나 인가에서 멀리 떨어진 청정지역의 칡꽃을 따야 하는데,칼이나 가위로 꽃자루 밑동을 자른다.
----칡꽃차 만드는 법-----
1. 채칙한 칡꽃은 시들기 전에 생수로 찌는데,손질을 잘 하면 구태여 씻을 필요는 없다.
2. 물이 끊을때 겅그레를 높게 하여 꽃을 얹고 3~4분 찐 뒤에 뚜껑을 열어 김을 빼고 그늘에서 말린다.
3. 마른 칡꽃은 부서지지 않게 잘 갈무리한다.
4. 차를 달일 때는 되들이 주전자에 물을 끊이고 칡꽃 20g을 넣고 5분쯤 더 달이면 담홍색의 갈화차가 된다.
5. 갈화차는 칡맛이 나는 듯 마는 듯 은은하고 꽃향기가 그윽하다.
6. 진하게 달여 마셔도 좋고,은은하게 달여 두고 물 마시듯이 마셔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 갈화를 주재료로 하여 말린 국화나 복분자 중에서 한 가지씩 함께 넣고 달여 마시면 또 다른 맛의 갈화차가 된다.
* 칡꽃도 뿌리에 못지 않는 좋은 약효가 있다고 한다.
* 칡꽃이 주독을 풀고,고혈압을 다스리며,식욕부진과 장출혈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 특히 겨울에 달여서 온 가족이 마시면 감기예방에도 좋고 추위를 덜 탄다는 민간요법이 전해진다.
'약초, 산나물,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방 백방 해설 (0) | 2015.06.02 |
---|---|
약초효능 총정리 (0) | 2015.06.02 |
헛개나무 (0) | 2015.06.02 |
산삼보다 나은 신비의 약초.....지치 (0) | 2015.06.01 |
비파잎의 탁월한 효능 (0) | 2015.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