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국보 제126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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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불국사 삼층석탑 사리장엄구(佛國寺 三層石塔 舍利莊嚴具) |
분 류 | 유물 / 불교공예/ 기타/ 기타 |
수량/면적 | 일괄 |
지정(등록)일 | 1967.09.16 |
소 재 지 | 서울 종로구 견지동 45 불교중앙박물관 |
시 대 | 통일신라 |
소유자(소유단체) | 불국사 |
관리자(관리단체) | 불교중앙박물관 |
1966년 10월 경주 불국사의 석탑을 보수하기 위해 해체했을 때 탑 내부에 사리봉안을 위한 공간에서 발견된 유물들이다. 중심부에 놓여졌던 사리외함과 함께 안에는 알형으로 생긴 은제의 사리 내·외합과 금동사리합, 무구정광대다라니경, 각종 구슬과 함께 있었다. 사리함의 주위에는 청동제비천상과 동경, 목탑, 경옥제곡옥, 구슬, 향목 등이 놓여있었다. 사리함의 바깥 기단부 바닥에서는 비단에 쌓인 종이 뭉치가 발견되었는데, 종이가 한데 뭉쳐져 글의 내용은 알 수 없다. 사리외함은 4면에 덩굴무늬를 좌우대칭의 모양으로 뚫어 새겼으며, 몸체를 받치고 있는 기단부도 무늬를 뚫어 새겼다. 지붕 위에는 덩굴무늬를 새기고 지붕 꼭대기, 모서리, 지붕 마루에는 연꽃으로 장식하였다. 지붕 끝에는 나뭇잎모양의 장식을 달아놓았다. 안정된 각부 비례와 정제된 모습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신라 사리합 중에서 가장 세련된 작품이다. 은제 사리내·외합은 계란모양으로 은으로 도금하였으며 8세기 중엽 양식을 보인 화려한 연꽃무늬와 작은 동그라미를 찍어 만든 어자문(魚子文)으로 장식하였다. 금동 방형사리합은 앞·뒷면에 탑을 중심으로 양옆에 보살이 있는 모습과, 옆면에 인왕상을 선각(線刻)하였다. 뚜껑에는 3층 탑 모양의 작은 꼭지가 있으며 합 속에는 향나무로 깎은 작은 사리병이 들어있었다. 현재까지 알려진 세계 최고의 목판인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8세기 중엽에 간행된 것으로, 너비 약 8㎝, 전체길이 약 620㎝ 되는 곳에 1행 8∼9자의 다라니경문을 두루마리 형식으로 적어놓은 것이다. 발견 당시 부식되고 산화되어 결실된 부분이 있었는데 20여 년 사이 더욱 심해져 1988년에서 1989년 사이 대대적으로 수리 보강하였다. 불경이 봉안된 석가탑은 751년 불국사가 중창될 때 세워졌으므로, 이 경은 그 무렵 간행된 것으로 인정된다. 또한 본문 가운데 중국 당나라 측천무후의 집권 당시만 썼던 글자들이 발견되어, 간행연대를 추정할 수 있게 해준다. 1966년 10월 13일 경주< 慶州 > 불국사< 佛國寺 > 석가탑< 釋迦塔 > 제3층 탑신의 윗면 중앙부에 뚫려진 방< 方 > 50cm의 사리공< 舍利孔 > 안에서 발견된 일식< 一式 >의 사리장치< 舍利裝置 > 유물이다. 이 사리공의 중심부에 놓여졌던 너비 17.2cm, 높이 18cm의 전각형< 殿閣形 > 금동< 金銅 > 사리외함< 舍利外函 > 안에는 난형< 卵形 >으로 된 은제< 銀製 >의 2중< 重 > 사리합< 舍利盒 >을 중앙에 안치하고, 그 둘레에는 장방형의 금동< 金銅 > 사리합< 舍利盒 > 1좌< 座 >, 은제< 銀製 > 사리소대< 舍利小臺 > 1좌< 座 >, 목판인쇄< 木板印刷 >의 다라니경권< 陀羅尼經券 > 1축< 軸 > 등이 비단에 싼 향류< 香類 >, 각종< 各種 > 구슬과 함께 장치되어 있었다. 은제< 銀製 >의 비천상< 飛天像 >, 동경< 銅鏡 >, 소형목탑비취곡옥< 小形木塔翡翠曲玉 > 등은 섬유편< 纖維片 > 및 잡물< 雜物 >과 함께 사리공 안에 놓인 금동사리외함< 金銅舍利外函 > 둘레에 깔려 있었으며, 이 금동사리외함< 金銅舍利外函 > 기단부 바깥바닥에는 비단 보자기에 싸인 서명< 書銘 > 4각형 종이뭉치가 장치되어 있었으나, 종이뭉치는 거의 의결< 의結 >되어 내용을 조사할 수 없이 되었다. 이 유물 중에서 직접 사리용기< 舍利容器 >로 쓰였던 유리제사리병< 琉璃製舍利甁 > 1, 향목제< 香木製 >의 장경사리소병< 長頸舍利小甁 >, 은제< 銀製 > 소대< 小臺 > 1 및 그 안에 들었던 금제< 金製 >의 소합< 小盒 > 1 등은 사리< 舍利 >가 든 채로 모조< 模造 >된 일식< 一式 >의 사리장치< 舍利裝置 >와 함께 탑 안에 수장< 收藏 >되었으나, 그 중 유리제사리병< 琉璃製舍利甁 >만은 사찰측< 寺刹側 >의 실수로 인해 파손됨에 따라 사찰에서 모조품을 대체해서 넣었음이 후에 판명되었다. 따라서 탑에서 분리해서 보존하기로 된 유물 중에서 주요한 것을 약술하면 다음과 같다. (1) 금동제방형사리외함< 金銅製方形舍利外函)…… 동판< 銅板 >을 투각< 透刻 > 도금< 鍍金 >해서 만든 보전형< 寶殿形 > 방형< 方形 > 유개함< 有蓋函 >이다. 옥신< 屋身 > 벽< 壁 >에는 매우 정제< 整齊 > 세련< 洗練 >된 보상당초문< 寶相唐草文 >을 좌우대칭< 左右對稱 >해서 투각< 透刻 >하고, 그 아래로는 4면에 안상< 眼象 > 2개씩을 투각< 透刻 >한 기단부가 옥신< 屋身 >을 받치고 있다. 이 사리함< 舍利函 >의 뚜껑은 네모지붕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지붕 도면에는 타출문< 打出文 >으로 매우 유려< 流麗 >한 보상당초문< 寶相唐草文 >을 새겼고 옥신< 屋身 >의 4모서리와 지붕 4마루에는 구슬을 물린 연화형< 蓮華形 > 귀꽃을 장식하고, 지붕 처마를 심엽형< 心葉形 >의 영락수식< 瓔珞垂飾 >으로 장식하고 있어서 쾌적한 각부< 各部 > 비례와 함께 이제까지 발견된 신라사리< 新羅舍利 > 중에서 가장 세련< 洗練 >된 작품이다. (2) 은제< 銀製 > 사리외합< 舍利外盒 > 및 사리내합< 舍利內盒 >…… 사리외함< 舍利外函 >의 내저< 內底 >에 마련한 연화좌< 蓮華座 > 위에 놓였던 중심 사리합< 사리합 >이다. 은지< 銀地 >에 도금< 鍍金 >한 이 내외합< 內外盒 >에는 8세기 중엽 양식을 보인 화려한 타출< 打出 > 복엽< 複葉 > 연화문< 蓮華文 >과 권점< 圈點 >으로 된 어자문< 魚子文 >을 장식했다. (3) 금동장방형사리합< 金銅長方形舍利盒 >…… 합< 盒 >의 앞뒷면에는 3층 탑상< 塔像 >과 협시보살상< 협侍菩薩像 >, 양 측면에는 인왕상< 仁王像 >이 선각< 線刻 >되어 있고, 뚜껑에는 3층 탑형< 塔形 >의 작은 꼭지가 있으며 도금색< 鍍金色 >이 찬란하다. 이 합< 盒 > 속에는 향목< 香木 >으로 깎은 소사리병< 小舍利甁 >이 들어 있었다. (4) 무구정광대다라니경< 無垢淨光大陀羅尼經 >…… 너비 8cm 정도의 작은 권축< 卷軸 >에 1행< 行 > 8∼9자< 字 >를 찍은 목판인쇄로 된 다라니경문< 陀羅尼經文 >으로서, 칙천무후자< 則天武后字 >들이 혼재< 混在 >해 있으며, 앞으로 이 경권< 經卷 >에 대한 지질< 紙質 > 자체< 字體 > 등에 걸친 연구가 이루어져서, 8세기 중엽의 신라목판< 新羅木板 > 인쇄물임에 이의가 없게 되면, 세계< 世界 > 최고< 最古 >의 인쇄물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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