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역자의 영성이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9.

문성식 2013. 1. 19. 17:33

 

교역자의 영성이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9.

실천신학 전공 김 성 식  

 

III. 목회현장에 있어서

 

B. 목회현장과 영성

1. 영성과 기독교 교육

a) 기독교교육이란 무엇인가 ?
G.M.Schreyer은 “기독교 교육의 최고 임무는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관계를 원활히 하도록 교도하는데 있다” G.M. Schreyer, 「신학과 기독교교육」 채 위 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79), p165.
고말하며 화란의 개혁주의 교육학자 Jan Waterink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하나님께서 정치(定置)시켜주신 모든 생활영역에서 그에게 영광을 돌리며 인류의 복리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제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자발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며, 말씀에 입각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독립된 인격으로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다.” Jan Waterink, 「기독교교육 원론」 김성수 공역 (서울 : 소망사, 1982), p. 47.
고 했다.
기독교 교육은 그리스도인을 형성하는 기능이다. 즉 복음에 의한 그리스도인을 형성하는 기능이다. 그리스도인이란, 성서적으로 표현한다면 그리스도의 형상 (갈 4:19)을 가진자라고 말할 수 있으며 기독교교육이란 이런 의미에서 인간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고찰한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종합해 보면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그리스도적 인간을 향한, 성령께 의지하는 인간의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정의해 본다.

b) 기독교적 영성교육의 세영역
영성교육이나 기독교 교육이란 제 각기 신학적 입장에서 정의될 수 있겠지만 가장 중대한 공유점은 ‘그리스도와 같은’ (Christlike) 삶을 지향할려는 인간의 노력이라는 점이며, 또 한가지는 이러한 인간의 노력조차도 철저한 ‘성령의 인도하심’ 이어야 하는 것이다. 이제 ‘그리스도와 같은’ 삶을 성령님에 의지하여, 이러한 공유점이 지향하는 기독교적 영성교육을 세 영역으로 나누어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박근원, “신학교육과 영성훈련” 「기독교사상」 제 28권 3호 (1983. 3), p. 97.

첫째 영역은 개인적인 기도와 명상생활을 위한 교육이다. 기도하는 생활, 이것은 기독교 영성생활의 기초이자 완성이다. 그러나 기도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는 부단한 훈련이 요청된다. 기도는 영적투쟁인 것이다. 기도하는 것과 더불어 요청되는 것은 명상이다. 이 기도와 명상을 스스로 터득해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 이것이 기독교적 영성훈련의 첫번째 영역이다.

 

두번째 영성훈련의 영역은 교회생활과 봉사하는 생활에서 생각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교회와 불가분리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자체가 그리스도의 공동체인 교회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의 공동생활은 교회 중심의 생활이요, 예배중심의 생활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공동체 생활에 깊이 참여함으로써 그스도인의 영성은 성숙하는 것이다.


영성생활의 세번째 교육영역은 사회생활과 증언이다. 흔히들 그리스도인의 영성생활이라고 할때 위의 두 영역 - 곧 개인적이고 교회적인 - 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기독교 영성의 전통을 고찰해 보면 언제나 엄숙한 신앙생활은 사회생활과 그 사회의 증언까지도 신앙생활의 범주로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수의 영성은 바로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통전적 영성이며 예수는 이러한 통전적 영성을 소유한 교육 주체자이셨다.
요약하면, 기독교적 영성이란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에 붙잡혀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이 영성형성은 우리의 삶의 과정 속에서 개인적인 성장 (Intra - personal level)과 상호관계적 인간관계 속에서 (Inter - personal level) 그리고 공동체 속에서의 삶의 표현 (Supra - personal level) 속에서 부단한 개인 훈련과 상호 협동 훈련을 통하여 형성되며, 말씀이 나의 삶속에 그리고 이 사회속에 나를 통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가를 분석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한길 (A way of Christian) 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독교적 영성교육은 기독교적 삶이 형성되고, 구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성령님에게 의지해서 노력하는 행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