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자의 영성이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2.
실천신학 전공 김 성 식
I. 영성에 대한 고찰
A. 영성의 정의
‘영성 (spirituality)’이라는 말의 사전적인 의미는 “종교적인 가치에 붙잡혀서 사는 영적인 삶의 상태” 박근원, “제 3세계의 교회와 영성” 「기독교 사상」, 1987년 1월호, p. 96.
를 리킨다. 오늘날 우리가 흔히 이 용어와 혼동하는 다른 한 표현인 ‘경건 (piety)’이라는 말은 ‘종교적인 의무에 충실함’을 뜻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순수한 의미의 ‘영성’과 ‘경건’은 같은 종교생활의 내용을 표시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Ibid.
그렇다면 기독교의 영성이란 무엇일까 ? 기독교 영성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의견을 달리한다.
1) 샤르댕 (Teil hard de chardin) - “영성은 우주생명 그 자체의 최고의 꽃핌이요, 최종 승화된 모습이며, 우주생명의 본질적인 마지막 종착역”이라 정의하면서 하나의 전체적 영적 현상으로 정신권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존재계의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Martin E. Marty and Dean G. Peerman, A Hand of Christian Theologians (Nashiv : Abingdon Press, 1984), p. 504.
2) 홈즈 (Urban T. Holmes) - “기독교 영성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요, 그 관계는 감각세계를 초월하며 주체의 노력과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확장되고 고양된 의식으로서 주체를 인식하며 그 본질은 역사적 배경속에서 주어진 것이며 그 모습은 이 세상 속에서 창조적 행위를 통해 드러난다.” Urban T. Holmes, Spirituality for ministry (San Francisco : Harper & Row, 1982), p. 12.
3) 칼 라너 (Karl Rahner) - “인간의 영성은 인간이 창조때 부터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지음받은 초자연적 생명이며, 세례로 말미암아 죽었던 속사람의 생명이 다시 소생하여 살아난 은총의 생명으로 성체성사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 성숙하는 실제적인 초자연적 불멸적 생명이다.” 정철범, “영성신학의 예전적 적용”, 「기독교 사상」 1986년 9월호, p. 185.
4) 췌이퍼 (L. S. Chafer) - “참된 영성이란 성령충만한 자 안에서 또한 그를 통해 나타나는 성령의 발현이다”라고 하므로 인간의 영적 존재의 가치를 성령과의 관계에서 강조한다. Lewis Sperry Chafer, 「신령한 사람」, 이지만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5), p. 5.
최근에 영성에 관계된 논문과 저서들이 우리나라에서도 소개되고 있고 여러 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으나 아직도 일관성 있는 신학적 정립은 미진한 것이 현실이다.
김경재 교수는 “영성은 지(知), 정(情), 의(義)를 통합 총괄하는 인간 존재의 본바탕이며 인간성 안에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며, 마음이 자신의 존재의 근거인 하나님과의 교류, 합일, 동역을 체험하는 영혼의 핵이요, 영성훈련은 본질적으로 성화의 과정이며, 영성은 인간 영혼이 독거하는 독백이 아니라 삶의 현실과 역사현실을 포괄하여야 하며 영성의 사회적 차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김경재, 「영성신학서설」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5), p. 51.
라고 하였다.
오성춘 교수는 “영성은 우리 속에 이루어지는 어떤 성품이라기 보다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삶의 과정이요,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를 고쳐 나가는 과정이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자기 십자가를 지고 고난받는 형제, 자매들 속에 나아가 그들의 삶에 참여하고 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에 동참하는 것이다. 오성춘, 「광야의 식탁」 I 권 (서울 : 홍성사, 1985), p. 3.
” 라고 하였다.
천병욱 교수는 영성은 성육신에 근거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현상으로, 교회안에서 하나님께 응답하는 것으로, 세상 안에서 하나님께 대한 응답으로서, 교회의 사명을 완성하는 것이다 천병욱, “교회행정과 영성” 「기독교 사상」 1987. 2. pp. 176-178.
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황화자 교수는 “그리스도의 정신이 사랑 (요3:16)인 고로 기독교 영성은 그리스도의 사랑에 붙잡힌 바 되어 그 넓고 깊고 높은 그리고 긴 그의 사랑을 우리의 삶의 현장에 구체화하면서 이웃과 더불어 사는 길 (행 9:12)을 부단히 추구하여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며 사는 삶의 과정이다. 이러한 삶의 과정은 그리스도와 함께 (With Christ), 그리스도 안에 (In Christ),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For Christ) 사는 삶이다.” 황화자, “기독교 영성의 이론과 실제”, 「기독교 교육」 통권 229호, 1987. 2. p. 16.
라고 말하였다.
이상의 학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기독교 영성의 특성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기독교 영성은 인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성품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의 과정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인격을 닮아가는 과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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