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중요무형문화재 113호
명 칭 칠장 (漆匠)
분 류 공예기술
지정일 2001.03.12
소재지 서울 도봉구 창동 45
※ 본문설명
칠장은 옻나무에서 채취하는 수액을 용도에 맞게 정제하여 기물에 칠하는 장인을 일컫는다. 우리나라에서 옻이 사용된 흔적은 기원전 3세기 경까지 거슬러 올라가나, 본격적인 유물이 출토된 것은 기원전 1세기 경부터이다.
낙랑시대에 발전된 칠기는 신라시대에 들어서 더욱 발전하였고, 고려시대에 들어와서는 나전과 결합되어 나전칠기라는 새로운 기법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에서는 칠이 이전 시기보다 대중화되어 많은 칠기가 제작되었다. 국가에서도 전국의 옻나무 산지를 파악하여 여기에서 생산되는 옻칠을 공납받았으며, 서울과 지방에는 칠과 관련된 장인들이 주로 관청에 소속되어 활동하였다.
나무에서 채취한 칠은 정제 과정을 거쳐야만 용도에 맞게 활용이 가능하므로 칠장은 직접 칠을 정제하여 사용하였다. 칠은 정제를 통하여 옻액의 불순물 등을 제거하여 입자가 고운 칠로 변하게 된다. 그 방법은 생칠을 2∼3 시간 동안 고무레로 혼합하는 고무레질과 옻칠의 수분 합수율을 줄임으로써 붓자국 등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교반으로 나누어 진다.
칠공예품칠은 완성되기까지 장시간이 필요하며 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우선 칠을 하기 위한 기물이 필요한데, 이를 소지라고 한다. 소지 재료에는 가공하기 쉽고 칠 바름이 잘 되는 나무를 비롯한 대나무, 천, 종이, 흙, 금속 등을 사용한다.
칠하는 과정은 먼저 소지를 다듬은 후 생칠을 바르고 갈고 바르는 과정을 수차례한다. 그 후 다시 초칠, 중칠을 하며 건조시키고 다시 상칠을 한 후 광내기, 생칠을 반복적으로 하여 마감한다.
1954. 9. 1. ~ | 보유자 인정: 2001년 3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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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장(漆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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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작품
모란만초문이층농(牧丹蔓草紋二層籠)_75×40×122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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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전주칠이층농_높이88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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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작,성합, 성반_12x12x19, 7x17x22, 16.5x16.5x1.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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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전차통, 염주함_9x8-13x4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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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장_119x33.5x89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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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칠 경함_46x26x2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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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탁_84x40x123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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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천연생칠을 삼베에 싸서 돌려 짠다 |
![]() 2.솜과 칠이 완전히 섞이도록 저어준다 |
![]() 3.삼베를 돌려 칠을 짜낸다 |
![]() 4.칠통에서 칠판에 생칠을 붓는다 |
![]() 5.고무래로 교반한다 |
![]() 6.주걱으로 칠을 떠 떨어지는 정체칠의 상태로 색, 점도 등을 확인한다 |
약력
- 1954년
- 출생
- 1986년
-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장
- 1986년
- 아시아올림픽문화축전 초대작가 출품
- 1988년
- 서울올림픽 문화행사 초대작가 출품
- 1988년
- 서울올림픽 문화장 수상
- 1992년
- 전국기능경진대회 금메달 수상
- 1994년
- 전승공예대전 특별상 수상
- 1995년
- 대한민국 명장 선정
- 1995년
- 대통령 표창장수상
- 1995년
- 대한민국 칠기 명장
- 1996년
- 전승공예대전 문화부장관상
- 1999년
-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심사위원 역임
- 2001년
- 중요무형문화재 제113호 칠장 기능보유자 인정
- 2001년
- 전승공예대전 심사위원 역임
- 2001년
-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심사위원 역임
- 2001년
- 독일 코블렌츠 공예 박람회 참가
- 2002년
- 대통령 산업포장 수상
- 2002년
- 프랑스 생제르맹앙레 초대전
- 2005년
- 종묘 유물(제상, 궤)보수, 고궁박물관 궁중유물(대왕벼루 등 16점)보수
- 2006년
- 백제역사문화재현단지 오층목탑 상륜부 옻칠 개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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