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중요무형문화재 60호
명 칭 장도장 (粧刀匠)
분 류 공예기술
지정일 1978.02.23
소재지 전남전역
※ 본문설명
장도는 몸에 지니는 자그마한 칼로 일상생활이나 호신용 또는 장신구로 사용되었고, 장도를 만드는 기능과 그 기능을 가진 사람을 장도장이라 한다. 고려시대부터 성인 남녀들이 호신용으로 지니고 다녔으며 특히 조선시대 임진왜란 이후부터 사대부 양반 가문의 부녀자들이 순결을 지키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휴대했다. 조선 후기부터는 장도가 몸단장을 하는 노리개로서 일종의 사치품이었기 때문에 제작과정이 정교하게 발달하였다.
장도 중에서 몸에 차게 되는 것을 패도(佩刀)라 하고, 주머니 속에 넣은 것을 낭도(囊刀)라고 하며, 이 밖에도 모양과 재료에 따라서 많은 종류가 있다. 칼집장식에 따라 복잡한 갖은 장식과 단순한 맞배기로 나뉘는데, 맞배기에는 칼집이 원통형인 평맞배기와 을(乙)자형인 을자맞배기가 있다. 그 외에도 칼집이 사각형이면 사모장도, 팔각이면 모잽이장도라 부르고, 재료에 따라 금장도, 은장도, 백옥장도 등으로 부른다.
장도는 서울을 중심으로 하여 울산·영주·남원 등지에서 많이 만들었다. 그 중에서도 전라남도 광양지방의 장도가 역사가 깊고 섬세하며 종류 또한 다양하여 한국적 우아함과 장식용으로 뛰어난 공예미를 나타내고 있다. 각종 재료를 사용하는 장도의 제작기법은 조선시대의 우수하고 다양한 공예기법을 알려주는 것으로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이러한 장도장 제작 기술의 기능보유자로 전남 광양의 박용기 씨, 전남 곡성의 한병문 씨가 인정되어 그 맥을 이어가고 있다.
※ 보충설명
장도(粧刀)란 일명 패도(佩刀)라고도 한다. 고려시대(高麗時代)부터 성인 남녀들이 호신용으로 지니고 다녔으며 특히 조선시대(朝鮮時代) 임진왜란(壬辰倭亂) 이후부터 사대부(士大夫) 양반 가문(家門)의 부녀자들이 순결을 지키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휴대하였다.
장도는 서울을 중심으로 하여 울산(蔚山)·영주(榮州)·남원(南原) 등지에서 많이 만들었으나 그중에서도 전라남도 광양(光陽)지방의 장도가 역사가 깊고 섬세하며, 종류가 다양하여 한국적 우아함과 장식용으로 뛰어난 공예미(工藝美)를 나타내고 있다.
국가에서는 이 점을 중히 여겨 광양에서 오래 전부터 전통적으로 장도 제작기술을 보유(保有)하고 있는 박용기(朴龍基)·한병문(韓炳文)을 중요무형문화재 제60호로 지정 기술을 전승하고 있다.
1931. 6. 19 ~ | 보유자 인정: 1978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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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장도든지 일편단심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어요. 평생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마음이란 뜻이겠지요. 그래서 선비에게는 불사이군, 즉 두 임금을 섬기지 말라는 뜻이 되어서 충절도가 되는 것이지요. 시집가는 여자에게는 두 남자를 섬기지 말라는 뜻이니 정절도가 되는 것이고, 작은 것은 노리개로 앞가슴에 품기도 합니다만 선인들은 정절과 충절을 간직하는 정신으로 늘 장도를 몸에 지니고 다녔습니다. - 한국경제신문 1989.11.19
“나는 지금까지 칼을 만드는 게 아니라 ‘정신’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장도를 제작해 왔다. 장도에는 ‘바로 사는 도덕’이 들어있다. 우리가 지금 우리 후손들에게 보여주는 게 부끄러운 모습뿐이지 않는가. ‘문화’속에는 그 나라의 민족성이 들어 있다. 내가 만들고 있는 장도에도 우리 선조의 지혜와 정신이 들어 있음은 물론이다.” - 광주일보 2004.4.7
주요작품
![]() 금은장매죽문첨자도, 박용기, 20X3.5cm |
![]() 금은장매조문갖은을자도, 박용기, 15X2cm |
![]() 금은장용문갖은맞배기도, 박용기, 21.5X3cm |
작업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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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덕에서 칼날을 달구는 모습 칼날 형태잡기
칼날에 명문 새기기 칼자루에 칼심을 박기 전 칼을 칼집에 넣는 모습
약력
- 1931
- 광양 출생
- 1971
- 관광민예품 경진대회 입상
- 1973
- 인간문화재공예전 장려상
- 1978
- 중요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 기능보유자 인정
- 1984-1985
- 광주 장도 상설전
- 1988
- 문공부 주최 해외전람회
- 1990
- 일본 한국공예전람회
- 1991
- 미국 캘리포니아 피사데나센터 전시
- 1993
- 대만 주최 국제 전통공예 대전, 대전 엑스포 전통공예관 장도제작 실연
- 1995
- 광주비엔날레 찬조출품
- 2000-2005
-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 찬조출품
- 2005
- 광양장도박물관 설립, 전수교육관 설립
- 2010
- 중요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 명예보유자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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