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궁극의 변비치료법 치핵(치질)

문성식 2011. 4. 30. 16:38

 

궁극의 변비치료법 치핵(치질), 매일매일 관리해주어야 한다?

궁극의 변비치료법 지긋지긋한 변비에서 해방되고 싶어요 

변비에 좋은 채소/과일이 궁금해?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에는 여러가지들이 있어요~ 오늘은 현대인의 질병 중에서 '변비'에 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요. 심한 변비는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서 커다란 부담을 가져다 줄 정도로 신경쓰이게 한다는 거지요.

사무실에 앉아서 업무를 보시는 분들, 술담배를 자주 하시는 분들, 등..변비에 시달리는 분들의 생활패턴을 보자면, 그 원인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제 주변에도 변비로 고생을 하는 친구들이 좀 있는데요. 유산균이 좋다고 하여, 주기적으로 유산균을 섭취하는데..잠깐 변비가 괜찮아지나 싶더니..다시금 큰 효과를 보지 못했던 친구도 있었고, 여러가지 민간요법을 활용해서 만성변비를 완치하고자 무언가 만들어 섭취하더라고요..하지만, 그 효과는 좋지 않았다는 거예요.

이런 친구들이 변비없는 저를 아주 부러워하더라고요. 저에게 변비에 좋은 치료방법이나 음식들을 물어보고는 했는데, 딱히 변비를 위해 섭취했던 음식이나 활동력이 없기 때문에 답변을 해줄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봤더니..역시 그 정답은 채소라고 할 수 있겠더라고요.

평소에 채소섭취를 게을리하지않는 저희집 식단이 바로 변비로 고생을 하지 않는 큰 원인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채소에 함유되어있는 여러가지의 영양소들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거예요. 그럼, 변비에 좋다는 채소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    
그리고, 채소만큼이나 과일도 변비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고는 하는데요..변비에 좋은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변비가 오래 지속되면 만성변비로 장과 위장이 나빠지게 되요. 변비가 없는 분들이여도 변을 본 이후에 남아 있는 숙변은 쌓이게 된다는 데요..이러한 숙변이 많이 쌓이게 되면 독소가스가 배출되어 속이 더부룩해지고, 소화도 잘 안되고, 미식거림을 느끼거나 트림을 자주 하게 되지요.

 

그리고, 독소가 혈관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며 혈액을 탁하게 하고, 이유없이 두통이 오며, 간기능이 저하되어 붓기도 생기는 등..숙변으로 인해 파생되는 질병은 다양하다는 거예요.그래서 이놈의 변비는 해결해내야 할 필요가 있는 거지요.

 

그렇다고, 변비를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하여, 약을 조제하여 드실 필요가 없다는 걸 아셔야겠어요. 변비는 다른말로 직장에서 항문으로 변을 밀어내는 수축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으로 일부러 대장운동을 유발시키는 변비약, 등을 복용하게 되면 대장이나 직장, 결장, 항문, 등의 또다른 질병을 나을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생각이예요.

 

그리고, 변비에 좋다는 유산균 섭취를 권장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걸로 아는데, 차라리 식단에서 김치를 빼먹지 말고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겠다는 거예요. 변비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하여, 억지로 챙겨먹는 것보다는 식단에 적절하게 넣어줌으로서 자연스러운 섭취가 가능케 하는 것이 좋겠다는 거지요.

 

이 외에도 간편한 대장운동을 돕는 운동법, 등을 시행해주시어 스트레칭도 하시고, 1석2조의 효과를 보시는 것도 유용하겠어요. 변비는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생활패턴의 불균형이 가져오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니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될 수 있겠죠? 규칙적인 생활습관/패턴들은 변비 뿐만이 아니라 여러질병들을 예방하는 가장 기초적인 필수사항이예요. 이점을 유념하시어, 매일매일 신경쓰이게 하는 변비를 말끔히 떨쳐버릴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치핵(치질), 매일매일 관리해주어야 한다?

치핵(hemorrhoid), 치질

항문관 내에는 배변에 대한 충격완화를 위해 혈관, 결합조직이 모인 점막하 근육으로 불리는 쿠션이 있으며, 이것은 변실금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주로 우측 전방외측, 후방외측 그리고 좌측외측에 위치한다.

 

반복되는 배변과 힘주어 변을 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생긴 복압과 변 덩어리 등은 점막 하 조직을 압박하며 울혈되게 하고, 항문주위 조직이 변성되어 항문관 주위 조직의 탄력도를 감소시키고, 항문관 주변에서 덩어리를 이루게 한다.

 

변을 볼 때 이러한 덩어리의 상처로 출혈이 유발되며, 점차 밑으로 내려오면서 커져 항문이 빠지는 증세를 보이게 된다.

 

치질이라고도 잘 알려져 있는 치핵(hemorrhoid)!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에게든지 찾아올 수 있는 질병이예요. 현대에는 장시간 책상에 앉아있거나,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치핵환자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지요.

 

그러나 치핵(hemorrhoid), 또 다른 말로는 치질은 암이나 HID와 같은 심각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 수술을 받은 이후에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전혀 문제없는 질병이라고 해야겠어요.치핵(hemorrhoid), 치질의 종류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치핵이 항문안에서 질병이 되고 있는지..항문밖에서 질병이 되고 있는지에 따라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구분지을 수 있겠어요. 그렇다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내치핵
내치핵은 초기에는 정맥울혈이 항문관 내로 돌출하며 가끔 출혈이 동반되는 1도 치핵, 항문 입구로 치핵이 내려왔다가 배변의 중단과 함께 저절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는 2도 치핵, 더 진전되어 쉽게 항문 입구로 빠져나오나 안으로 밀어 넣어야 다시 들어가는 3도 치핵, 들어가지 않고 괴사와 통증이 유발되는 4도 치핵 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혈전(피떡)이 형성되어 괴사가 된 경우에만 통증이 생기며, 출혈, 가려움증, 분비물 등이 있을 수 있어요.
2. 외치핵
항문 입구 밖의 피부로 덮인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통증이 심해요. 반복된 혈전(피떡)과 혈관 확장으로 피부가 늘어지게 되지요.

예전에는 치핵(치질)환자들이 많지 않았음에, 치핵(치질)환자라고 하면, 뭔가 부끄럽고, 찜찜한 듯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겠는데요. 근래에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그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선입견도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고 해야겠네요.

 

그렇다면, 치핵(치질)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항상 딱딱한 대변을 보거나, 변비로 인해 변을 보기위해 항문에 지속적인..장시간의 힘을 주는 경우, 복압이 증가된 경우, 골반 바닥이 약해진 경우, 등이 모두 비정상적으로 치핵 조직이 커져버릴 수 있게하는 원인이 된다는 거예요.

 

그러므로써 치핵이 항문 밖으로 돌출하게 되며 통증이나 출혈을 일으킨다고 해야겠어요.
직장이 탈출한 듯하거나(탈홍), 항문에서 출혈이 일어나거나, 혈전(피떡)이 형성되거나, 항문에 통증이 느껴지고, 가려운 등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치핵(치질)을 의심해봐야 한다는 거예요.

 

치핵(치질)은 선전적인 유전질환이라기 보다는 환경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가족력보다는 평소의 생활습관, 식습관, 등이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걸 아셔야겠어요.

혹시라도 현재 자신에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한다면, 서슴치말고 전문의를 찾아가보시는 편이 좋겠어요. 모든 질병들이 그렇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보다도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예요.

 

그러나 치핵(치질)을 예방하는 방법이 딱히 정해진 바가 없기 때문에, 치핵(치질)이 발생하게 하는 주 원인이 되고 있는 변비 예방을 하는 것이 치핵(치질) 예방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즉,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을 일상적인 식단에 넣어주시고, 수분섭취량을 늘려주시고, 화장실에서 일을 보시는 동안 신문을 보신다거나 하는 등의 장시간 변기에 앉아있는 습관을 고치셔야 한다는 거죠. 또한 설사는 치핵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사를 유도하는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이렇듯, 여러가지 예방법들이 있는데, 식생활에서 지켜줘야 하는 사항들을 간단히 정리해볼까요?
1. 규칙적인 식사를 해주어요.
2. 섬유소가 많은 채소나 과일을 적당히 드세요.
3. 매일매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4.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주세요.
5. 음주는 절대 안되요.

확실한 예방법은 없지만 확실한 치료는 가능한 질병! 현대인들의 대표질병으로 떠오르는 치핵(치질)에 대비하여 항상 청결을 유지하시고, 식이요법, 등으로 관리하시어, 순간이지만 고통받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치핵(치질)에 있어서도 조기발견 후 수술을 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는 사실을 마지막으로 알려드리면서, 의심이 된다면 전문의를 찾아가보시라고 당부해드리고 싶네요.

출처:피부미인